휴지 어떻게 만들어질까? 휴지 생산 과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휴지의 생산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나무에서 원료를 수집하는 것부터 포장까지 안내합니다.
휴지는 환경 파괴와 환경 보호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아이러니한 제품입니다. 휴지의 원료인 종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무가 필요하고 또 이미 쓰인 종이를 재활용해 환경을 보호하니 말이지요. 이번 생산 과정을 알아보고, 앞으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휴지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을지 등등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1. 휴지 원료 수집
1) 종이 원료 만들기
휴지 생산의 시작은 종이 원료 만들기 단계입니다. 주로 소나무, 가문비나무와 같은 나무 종류에서 원료를 얻습니다. 나무를 죽처럼 갑니다.
2) 재활용 종이 수집
환경 친화적인 휴지를 만들기 위해 재활용 종이도 사용됩니다. 신문이나 잡지 등을 이용합니다.
2. 펄프 제조
1) 종이 원료 가공
종이 원료를 가공하여 펄프로 만듭니다. 펄프는 휴지 생산에서 중요한 재료입니다.
2) 펄퍼
펄프와 물을 잘 섞어 작은 섬유입자를 풀어줍니다. 그런 뒤 혼합된 원료를 알맞게 절단하고 섬유화해 종이를 만드는 데 적합한 원료를 만듭니다.
3. 휴지 생산
1) 펄프 촉매 처리
펄프는 촉매 처리를 거쳐 휴지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초지와 탈수 그리고 압착 건조 더해서 광택 과정을 거칩니다.
2) 롤링 및 자르기
촉매 처리된 펄프는 롤링 과정을 거치고, 필요한 크기로 제단하여, 휴지의 형태를 만듭니다.
4. 휴지 포장
1) 휴지 롤 포장
생산된 휴지는 포장되어 전국 각지로 옮겨져 인쇄 및 가공 과정을 거칩니다.
2) 상표 부착
휴지 롤에는 브랜드 이름 및 제품 정보가 부착되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휴지 생산 과정은 우리의 편리(환경 파괴)와 환경 보호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아이러니한 제품입니다. 나무 원료를 얻기 위해서는 숲을 파헤쳐야하고 또 이미 사용된 종이를 재활용하는 환경 보호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휴지를 대체할 수 있는 물건이 나올까요? 만약 나온다면 어떤 원리를 이용한 물건일까요? 여러분의 의견과 생각을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환경을 생각하면서 휴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함께 나누어주세요!
아래 링크를 눌러보세요! 재미있는 세계가 펼쳐집니다.